티스토리 뷰

목차



    기회균형 전형이란

    기회균형 전형이란 사회적으로 소외되어 있거나 생활이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학생들을 배려하는 전형으로 2009학년도 입시부터 도입되었습니다. 2024학년도 이전에는 사회적 배려대상자 확대를 위해 고른기회전형의 선발대상을 별도로 정하였으나, 2024학년도 이후 사회통합전형의 선발대상으로 바뀌었으며, 기존의 고른기회전형이 기회균형전형으로 명치이 변경되었고 지원 자격 또한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기회균형전형 고른기회전형

    기회균형(고른기회) 전형을 알아야 하는 이유

    기회균형 전형은 2021학년 대입부터 의무화되었습니다.  기회균형 전형으로 선발하는 인원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회균형 전형에 해당하는 입시생들은 큰 기회가 되는 특별전형이므로 기회균형 전형의 특성을 이해하고 준비해서 상향지원에 효과적으로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기회균형(고른기회) 전형 지원자격

    기회균형 전형의 지원자격으로는 국가보훈대상자, 장애인,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 특성화 고교졸업자, 장애인, 서해 5도 학생, 만학도입니다.  하지만 기회균형 지원자격은 각 대학마다 기준이 다르므로 지원할 때 확인해야 합니다. (단, 읍·면 소재의 특수목적고인 과고, 예고, 체고, 외고는 농어촌학생 지원 자격에서 제외)

     

    기회균형(고른기회) 전형 장점

    기회균형전형에 지원자격에 해당하는 입시생은 기회균형전형의 특성을 이해하고 준비해서 상향지원에 합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모집인원이 적다는 단점이 있지만 누군가는 합격합니다.  그 누군가가 내가 될 수 있습니다.

     

    기회균형(고른기회)  전형 단점

    기회균형 전형의 모집인원이 매우 적기 때문에 합격점수를 예상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년도 입시결과로 올해도 같은 결과가 나온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기획균형전형의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이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로는 각 대학별 지원자격 특징, 각 대학의 경향성 파악이 있습니다.

     

    기회균형(고른기회)  전형은 강력한 기회

    2024학년도 기준으로 고3 학생 수(284,000명) 보다 전체 대학 모집인원(344,296명)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이는 지방대와 전문대를 중심으로 학생수를 채우지 못해 미달이 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령기인구 감소와 주 대학의 정시 모집인원의 증가로 대학교 합격선의 하락이 불가피합니다. 이 뜻은 원래보다 조금 더 낮은 성적으로도 무난하게 합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수험생 수가 감소함에 따라 경쟁률은 더욱 하락하고, 서울, 수도권, 지방 거점대학 사이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전형뿐 아니라 기회균형 전형에서 합격선의 하락도 예상됩니다. 상향지원의 합격을 준비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